공복에 비타민 섭취가 좋을까? 다섯 부류는 비타민 섭취를 줄여야 한다
Encyclopedic
PRE
NEXT
비타민은 매일 인체에 필수적인 생명 물질이며, 현대인들도 비타민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복에 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공복에 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공복에 비타민을 먹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비타민 분자 구조 자체가 작아 체내 흡수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중 농도가 급격히 상승하며, 수용성 비타민은 소변을 통해 쉽게 배출됩니다.따라서, 식사 후 수분과 함께 수용성 비타민을 섭취해야 영양소 손실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식사 후 30분이 지나면, 섭취한 음식은 기본적으로 초기 소화를 거쳤고, 인체의 에너지 소모도 충분히 보충된 상태입니다. 이때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섭취한 비타민은 소장에서 비교적 오랜 시간 머물며 흡수되어 인체의 비타민 부족분을 보충해 줍니다.시간상 식후 30분 섭취가 어렵다면, 식사 직후나 반쯤 먹었을 때 섭취해도 됩니다.
또한 복용하는 비타민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수용성 비타민은 공복에 섭취하면 혈중 비타민 농도가 높아져 체외로 쉽게 배출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예를 들어 비타민 E는 과다 섭취 시 체내에 일정량 축적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반굶은 상태나 식사 중(배가 반쯤 부를 때)에 섭취하여 체내 축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 비타민의 경우 식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은 가능한 한 동일한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복용 간격이 일정해져 인체의 비타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건강에 이롭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면, 두 번 복용 사이의 간격은 24시간이 됩니다.
비타민 섭취의 이점
1. 암 예방: 미국 의학 저널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매일 종합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심장병 위험 감소: 오메가-3 어유와 코엔자임 Q10은 심장 건강 보호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B군, 크롬, 마그네슘 등 성분은 심장에 유익함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심장의 염증을 방지합니다.
3. 뼈 건강 유지: 일반적으로 칼슘 보충제를 매일 복용해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칼슘은 단단한 뼈 형성에 도움을 주지만 단독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4. 노화 지연: 세포 복제 과정(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를 유발하는 본질적 과정)에서 종합 비타민은 DNA 단축을 줄여 노화를 늦춥니다.
5. 면역 체계 강화: 종합 비타민에 포함된 추가 영양소가 질병을 이겨내는 데 필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D는 면역력 강화와 관련이 있으며, 미네랄 아연은 감염 저항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와 모발 개선: 종합 비타민을 통해 공급되는 영양소는 몸속부터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특히 비타민 B군(예: 비타민 K)은 모발 건강을 증진시키고, 비타민 A, C, E는 피부에 매우 좋습니다.
다음 다섯 유형의 사람은 비타민 섭취를 피하세요
1. 건선 환자: 비타민 A 피하기
건선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레티노이드는 비타민 A의 유도체로, 체내에 흡수되면 간에 축적됩니다. 과다 복용(남성 기준 일일 0.7mg 초과, 여성 기준 일일 0.6mg 초과) 시 체내 독소가 생성되어 결막염, 탈모, 피부 질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심장병 환자: 비타민 E와 칼륨 보충 금지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의 7년간 1만 명 심장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심장병 환자가 고용량 비타민 E(하루 400 국제단위, 363밀리그램 상당)를 보충할 경우 심부전 위험이 13%, 발병 후 입원 위험이 20% 각각 증가합니다.과도한 칼륨 보충(하루 3500밀리그램 초과)은 심계항진과 부정맥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당뇨병: 비타민 B3 피하기
당뇨병 환자가 비타민 B3를 과다 보충할 경우(남성 하루 17밀리그램, 여성 13밀리그램 초과) 혈당이 상승하며, 보충량이 많을수록 혈당 문제가 더 심각해집니다.
4. 골다공증: 비타민 A와 인 피하기
혈중 인 수치 과다(보충제 1000mg/일 초과)는 골격 칼슘 손실을 유발해 골다공증 위험을 가중시킵니다. 영국 건강 가이드라인은 일일 인 보충량을 250mg 이하로 권장합니다. 고용량 비타민 A 보충은 골밀도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하루 1.5밀리그램 이상의 비타민 A 보충 시 골밀도 감소 위험이 6~14% 증가합니다. 현재 남녀 비타민 A 일일 권장량은 각각 0.7밀리그램과 0.6밀리그램입니다.
5. 위궤양: 비타민 A 피하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A 보충과 위궤양 치료제 동시 복용 시 후자의 약효가 크게 약화됩니다.
비타민 외에도 신장 질환 및 전립선암 환자는 칼슘 보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질환의 두 가지 주요 원인은 고혈압과 당뇨병입니다. 하루 700밀리그램(권장량) 이상의 칼슘 보충은 신장 내 칼슘 축적을 유발하며, 장기적인 칼슘 보충은 신장 결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PRE
NEXT